티스토리 뷰

이전 시간에는 JavaBean의 useBean태그에 대해 공부하였습니다.

이번 시간에는 setProperty태그와 getProperty태그에 대해서 공부해보도록 하겠습니다.

 

일단 setProperty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setProperty

 

setProperty는

JavaBean 클래스(javaBean.java)의 속성 값을 설정하기 위한 태그입니다.

(이전 시간에 배운 useBean는 객체 생성을 위한 태그)

사용방법은 아래과 같습니다.

<jsp:setProperty name="빈 이름" property="속성명" value="설정할 속성 값"/>

 

일단 예제를 통해서 어떻게 흘러가는지 확인해보고 다시 설명하도록 하겠습니다.

이전시간에 작성했던 BeanTest.jsp파일을 열어주시기 바랍니다.

거기다가 setProperty태그만 출력해서 확인해보도록 하겠습니다.

 

 

 

이와같이 setProperty태그를 추가해 주시기 바랍니다.

 

어라?? 분명 JAVA를 공부할때 private를 사용하면 어느 누구도 접근을 못한다고 배웠었는데

왜 여기서는 접근이 가능할까요?

 

물론 private로 선언된 name변수를 직접 변경을 할수 없는건 당연한겁니다.

근데 여기선 직접 변경을 한것이 아니라 <jsp:setProperty/>태그를 사용하므로써 자바빈 객체의 멤버 변수를 직접 수정한것이 아니라 set메소드를 호출하여 멤버 변수를 수정 것 입니다.

 

즉,

 

 

자바빈 객체에 있는 setName()메소드를 호출한 것입니다.

 

방금 배운 개념은 자바빈 클래스의 속성값을 설정해 준것입니다.

 

지금 배울 개념은 setProperty태그를 이용하는건 같지만  클라이언트(사용자)에서 전송되어 오는 파라미터값을 속성값으로 할당하는 방법에 대해 설명하겠습니다.

 

파라미터 값을 속성 값으로 할당하는 법은

<jsp:setProperty name="빈 이름" property="속성명" param="파라미터명"/>

입니다.

 

파라미터 값을 jsp파일로 넘겨주기 위해서 html파일을 새로 만들겠습니다.

 

JavaBean패키지에서 beanTest.html 파일을 생성해줍니다.

 

 

 

 

BeanTest.jsp파일로 파라미터를 전송할것들을 form태그를 이용해서 작성해줍니다.

 

 

파라미터 값들을 전송받고 그 값을들 속성 값으로 할당하기 위해서 setProperty태그를 수정해줍니다.

 

 

beanTest.html에서 값을 입력해주고 전송버튼을 눌러주면

 

아주 잘 전송이 되네요^^

 

 

 

뒤에보시면 param="name"으로 변경된것을 보실수 있습니다.

 

원래는 setName()메소드를 호출하여서 멤버 변수를 수정하는 것 입니다. 그데 이번에 param으로 작성을하고나서는 파라미터 값을 속성값으로 할당하는 것 입니다. 

그래서 setName()으로가서 멤버변수를 수정하고 getName()메소드를 이용해 출력하는 것 입니다.


※<param>태그 : object태그(최상위)에 대한 매개변수를 정의할때 사용

 

 

 

setProperty태그에 대해서 알아보았으니 이제는 getProperty태그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getProperty

 

자바빈 클래스의 속성 값을 가져오기 위핸 태그 입니다. 사용방법은

<jsp: getProperty name="빈 이름" property="속성명"/>

 

 

 

위에서 출력을할때는 표현식을 사용해서

<%=beantest.getName() %>으로 사용했습니다. 근데 이번에는 태그를 사용해서 출력하면

<jsp:getProperty name="beantest" property="name"/> 입니다.

 

 

 

 

 

 



Comments